연구소 새소식

기능성표시 김치에 남해산 마늘로 생산된 동결건조마늘분말 사용

  • 2022-11-23
  • Hit : 2,766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공동연구로 국산 기능성 원료인 매실추출물(피로개선)과 마늘분말(혈중콜레스테롤 개선)을 첨가한 기능성표시 김치 10종을 개발 완료했다. 이에 마늘연구소는 매실추출물의 구연산, 마늘분말의 알린 성분분석을 지원하였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김치의 경우 마늘 및 매실을 사용하더라도 그 기능성을 표시할 수 없으나 기능성표시 김치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등록된 마늘분말 및 매실추출물 등을 이용하여 만든 김치로 제품에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다.
개발에 사용된 마늘분말은 남해마늘연구소 GMP 시설에서 생산ㆍ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동결건조마늘분말이 사용되었다. 
기능성원료를 사용하더라도 제품의 유통기한 동안 기능성분 함량이 일정기준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등 최종 상품화 과정이 매우 까다로워 기업 스스로 제품을 개발하는 김치 업체에서 상당한 고생이 있었으며 생산된 김치에서의 마늘분말 성분과 매실의 구연산 성분 분석은 남해마늘연구소에서 여러 차례 검증 과정이 있었다.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기업체와 공동연구개발 된 제품은 기능성 표시식품 표시ㆍ광고심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을 완료 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특히 이번에 개발된 기능성표시 김치에 사용된 기능성원료 모두 전남 광양과 경남 남해 일대에서 생산되는 국산 매실 및 마늘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향후 농가의 소득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더욱이 마늘분말의 경우 농식품부와 식품진흥원의 요청에 따라 식약처가‘혈압조절’기능을 추가하는 고시개정을 앞두고 있어 기능성식품시장에서 마늘분말의 가치는 더 높아질 예정이다.